
사무실 인테리어업체 오회의실입니다.
사무공간은 그 기능에 따라 대향형, 동향형, 배면형, 십자형, 오픈형 등으로 나뉩니다. 물론 더 다양하고 세분화 시킬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 요렇게 5가지가 있습니다. 이건 마치 집의 종류가 주택, 빌라, 아파트, 오피스텔 등으로 나눠져 있는 것처럼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회의실은 어떨까요? 과거 획일적인 분위기의 회의실에서 많이 벗어나긴 했지만 아직까지 회의실 인테리어, 배치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회의실을 만드시거나 레이아웃을 바꾸실 예정인 분들을 위해 기능별 회의실 유형에 대해 소개해드릴까합니다!
*크게 ㅁ자형, U자형, 극장형, 강의형, 분임형으로 나뉩니다.

1. ㅁ자형
소규모 미팅이 필요한 경우 사용하기 좋은 형태입니다.
서로 마주보고 있는 형태로 4~6명정도의 인원이 앉을 수 있는 크기면 가장 이상적입니다.
소위 말하는 상석이 없기 때문에 좀 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토론이 가능하며 스터디카페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과거와 달리 큰 회의실만 두기보다는 소규모 미팅을 위한 ㅁ자형 회의실 많이 만드는 추세입니다.
* 고객상담, 협상 시에도 유용한 형태입니다.

2. U자형
드라마에서 우리가 가장 많이 본 그 레이아웃입니다^^;; 회장님 or 임원진이 가운데 않고 임직원들이 좌우에 쫘르륵 앉은 모습이죠. 가운데 앉은 사람이 보통 의사결정권자이고 좌우에 앉은 사람들은 보고를 합니다. 수직적일 수밖에 없죠.
참석인원이 많은 경우 사용하기 좋은데 그 이유는 사람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갈수도 있고 여러 잡음이 생길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그것을 정리해줄 의사결정권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사람이 많기 때문에 미디어환경, 음향환경의 체크가 중요합니다.

3. 극장형
이름만 들어도 어떤 느낌인지 아시겠죠^^
영화관을 생각하면 좋은데요. 1열보다 2열이, 2열보다 3열 좌석을 높게 배치합니다.
앞에선 발언자가 중심이 되기 때문에 강연, 프리젠테이션, 사내공지, 사내행사 등에 적합한 형태입니다.
조명을 잘 살리면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는데요. 청중석은 낮은 조도, 발언자가 위치한 앞쪽은 높은 조도를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방 스피커 시공으로 발언자의 전달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강의형
강의형은 대학교 대강의실을 생각하면 좋습니다. 극장형과 비슷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차이점이라면 미디어, 음향시설이 더 중요하고 노트북이나 필기구 등을 올려둘 데스크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중요한 직원교육이나 대규모 회의가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규모가 크고 전달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음향시설과 모든 좌석에서 보일 수 있는 모니터설치 등이 중요합니다.
또한 대규모 시설 특성상 여러 개를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가변벽체나 이동식 테이블을 사용해서 인원 수에 따라 공간을 쪼개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5. 분임형
분임형은 쉽게 볼 수 있는 형태는 아닙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형태로 필요하면 강의형에서 레이아웃을 변경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쉬운 예를 들자면 웨딩식장을 떠올리면 좋습니다. 같은 공간에 여러 테이블이 있고 각 테이블에 사람들이 앉아 이야기를 나누는 형태입니다. 학창시절 책상을 옮겨서 맞대고 조(팀)모임을 하는 것을 떠올리셔도 좋습니다.
팀끼리 회의가 필요한데 효율적인 공간활용이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 가면벽체를 둔다면 공간분리도 되어 보다 더 회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회의실도 유형이 정말 다양하죠^^ 또 각 형태별로 필요한 시설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공간에 맞는 장비설치가 중요합니다.
사무실인테리어업체 오회의실에 맡겨주시면 고객사에 꼭 맞는 최적의 회의실을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무실인테리어 칸막이공사 종류 알아보기! (유리, 래핑, SGP, 스터드) (3) | 2022.03.10 |
---|